HOME > 커뮤니티 > 유학생일기
커뮤니티 현지소식
[어학연수] [아일랜드 생활] 조금은 다른 아일랜드문화 10가지
아이디 gagopapa 등록일 2017-12-18 조회수 881
아일랜드문화 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귀국 전에 미리 알고 오신다면 준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1. 형광색 조끼
아일랜드 오시면 종종 형광색 조끼를 입고 다니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경찰인줄..하지만 안전을 위해서 눈에 띄는 형광색 조끼를 입는 것이 여기의 문화입니다.
 1) 자전거 
 2) 오토바이
 3) 초딩, 중딩
 4) 도로 통제 인원

저도 자전거를 타서 형광색 조끼와 핼맷을 필수로 착용합니다만 Irish 말고는 다른 외국인들은 잘 착용을 안하더군요.

 
 


2. 자전거 / 자전거 도로
더블린이라는 도시가 서울 보다는 매우 작다보니 자전거 문화가 한국보다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출퇴근 시간에는 정말 많은 자전거를 볼 수 있습니다.
자전거는 일반 도로에서 차량과 함께 신호를 준수하며 다녀야 합니다. 도로 갓길로 자전거가 다닐 수 있도록 자전거 전용도로가 있습니다. (큰 길이 아니라면 없는 곳도 있음)
처음에 보면 차와 함께 다니는 자전거가 위험해 보일 수 있지만 더블린 시내는 혼잡하여 차량이 속도를 낼 수 없고 운전자들 또한 자전거가 앞에 있으면 무조건 양보해주고 신호도 잘 지킵니다. 도로 상황은 한국이 더 좋지만 교통문화는 많이 배워야 할 것 같네요.

3. 비싼 대중교통
한국분들도 중고 자전거나 새 자전거를 사서 많이들 대중교통비를 아끼고 있습니다. 여기서 어학연수를 하신다면 학생신분으로 발급 가능한 Student Leaf Card를 많이 이용하실 텐데요. 버스타신다면 일주일에 20유로 한 달에 80유로! 한 달에 거의 10만원 지출 됩니다. 자전거 탄다면 건강해지고 교통비도 아끼고 1석 2조!!
 
4. 횡단보도 무단횡단
더블린의 운전자들은 모두 신호를 칼 같이 잘 지키지만 걸어다니는 사람들은 절대 횡단보도 신호를 지키지 않습니다. 빨간불이지만 차가 없다면 모두들 무단횡단! Dublin Bus 타고 갈 때 위험한 상황을 많이 봤습니다. 성격급한 건 한국이나 여기나 똑같은 듯!

5. Irish Pub 문화
술을 좋아하는 Irish들 입니다. 길거리에 Bar, Pub 정말 많구요. 
가장 유명한 관광지로 "The Temple Bar"가 있습니다.
밤만 되면 모두들 Bar에 모여 술 한잔 들고 신나게 놉니다.
Guinness 한 잔으로 2~3시간 수다 떠는건 기본인 듯 합니다.
 
6. 거주 문화
저번에 소개해 드린 내용 처럼 Share Room 문화가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거의 찾아 볼 수 없죠. 집 하나를 여러명이 함께 사는게 흔합니다. 10~15년 전부터 외국인 유입이 큰 폭으로 증가하여 거주지 부족이 발생하였고 집값이 큰 폭으로 올랐습니다. 몇몇 Irish 할아버지, 할머니들은 이런 점에서 외국인을 반기지 않는다고 합니다.

7. 비싼 전기세
Electric Bill은 2개월에 한 번씩 청구서가 날라옵니다.
현재 제가 거주하고 있는 집 기준으로 전기세 가격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인원: 3명
 - 기간: 8월~10월
 - 전기세: 120유로
 - 기타: 겁나 아껴씀.....
정말 조금이라도 아끼기 위해 노트북, 휴대폰, 태블릿 충전을 학원이나 도서관에서 많이 하였습니다. 하지만 2달에 16만원 정도 나왔네요. 한국보다는 확실히 비싸요!

8. Gaelic Football
아일랜드 전통 스포츠인 게일릭 풋볼은 우리가 흔흐 알고 있는 미식축구와 축구를 합친 종목으로 보시면됩니다. 
경기가 있는 날이면 모두 유니폼을 입고나와 경기장을 향하는데요, 아일랜드 문화를 느끼기 위해서 여기서만 즐길 수 있는 게일릭 풋볼을 경험해 보는 것도 어학연수의 묘미가 될 것 같네요.

 


 
9. 식초 감자칩 / 감자튀김
Irish들은 감자칩이나 감자튀김에 식초를 뿌려 먹습니다.
 1) 감자칩
Original 감자칩을 먹고 싶은데 식초가 들어가 있는 감자칩이 있습니다. 그래서 Salt로 적혀 있는 감자칩을 먹는데 많이 짭니다.
 2) 감자튀김
처음에는 빼 달라고 말을 못해서 그냥 먹었는데 먹다보니 나름 괜찮습니다.
하지만 이상하실 거 같으면 주문할 때 말씀하시면 됩니다. 패스트푸드점(맥도날드, 버거킹 등)에서는 식초를 기본적으로 뿌려주지는 않습니다.
 
10. 길거리 버스킹
비긴어게인 에서 나왔듯이 길거리 버스킹의 나라입니다. 아일랜드는 음악, 문학이 발전된 나라!!
학원을 마치고 집으로 가는 불금 다리 위에서 너무나도 멋진 아이리쉬들의 공연을 자주 봅니다.


 
close
수속신청 qna 견적서 지사안내
방문상담신청
  • - -
  • 신청하기
tel
top